본문 바로가기

취미

[BJ, 스트리머 추천] 배칠수와 목소리가 똑같은 인터넷방송 스트리머 소개 - 미레야의 캐러반캠프

반응형


2005년에 시작해 12년 간 BJ, 스트리머로서 인터넷 개인방송을 해온 분이 있습니다.

아프리카TV의 개명 전 플랫폼인 'W'의 클로즈 베타 당시 BJ로 출발하여 12년이 지난 지금까지 한 달에 5일 정도씩만 방송하는 정말로 레어 한 화석 BJ 미레야 님을 소개해보도록 하죠.


미레야 님은 2005년 5월에 방송을 시작한 사실상 전세계에서 '최고(最古) 화석 스트리머' 입니다.

그의 방송의 시청자 였다가 방송을 시작한 사람 중에 유명한 BJ, 스트리머는 '김마메' '으음' '겐밥' 등이 있습니다.



<그의 상징 - 고무장갑 쓰고 밥솥 들고 있는 남자>



나우콤의 PD박스에서 시범적으로 시작 된 '아프리카TV'가 무려 신청자만 방송 및 시청을 할 수 있었던 '클로즈 베타 서비스'로 시작하여, 그나마 최대 시청인원이 (풀방 정원) 50명 이었던 시절, 그는 화려하게 혜성처럼 등장합니다. 당시에는 시청자 수가 동시에 30명 이상이 되면 가장 시청자가 많았던 방인 시절, 그의 방송은 20명 정도로 출발했던 기억이 납니다.


주로 처음에는 오락실 게임이라고 부르는 마메(MAME) 게임, 그 중에 난이도가 극악이라는 '마계촌 시리즈'를 원코인 클리어를 하며 인기를 쌓습니다. WWE(WWF) 프로레슬링, 우유송(사운드 블라스터를 이용해서 목소리를 변조한 후 우유송을 부른 뒤에 '잇힝' 이라고 외치는 것), 화이트데이, 포스탈, 엽기 동영상, 웃긴대학(웃대) 게시물 썰 등을 방송을 하며 점차 세력을 키워 왔는데요.


나름의 게임 실력과 말빨과 개그 그리고 방송 초기부터 목소리가 배칠수와 거의 똑같아서 주목을 받은 인터넷방송 BJ이기도 합니다. 

물론 사실 오인용의 정지혁 병장에 가장 가깝습니다



이외의 방송 소개에 대해서는 잘 정리되어 있는 나무위키의 '미레야' 항목을 참조. 

https://namu.wiki/w/%EB%AF%B8%EB%A0%88%EC%95%BC





그런데 정말로 엉뚱하게도 제가 이분에게 빠진 이유는 아래의 동영상 때문이었죠.


<무려 10년 전... 2007년에 본인이 판도라TV에 올렸던 게시물, 좌표는 1분 59초. 내가 쓰고 내가 퍼간다>


はっぱ隊(핫파타이)의 YATTA!라고 2001년에 일본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노래인데 2005년에 웃긴대학을 중심으로 많이 회자가 되었었고, 당연히 엽기동영상의 범주 안에 들어가는 지라 미레야님도 많이 틀어줬더 랩니다. 

가장 압권은 썸네일에서도 보이듯 '기모찌!!!!!!!!!'라고 외치기 직전, 미레야 님이 '경배하라!' 등의 온갖 서사적 표현을 써가며 '그'를 서술하는 부분. 


덕분에 지금은 히루난데스와 같이 엄청 유명한 사회자인 웃짱난짱(ウッチャンナンチャン)의 난바라 키요타카(南原清隆)는 미레야 방 시청자들 사이에서 '김옷지'라는 별명이 한 때는 붙기도 했습니다.




(본업이 회사원인 관계로) 꾸준히 방송을 하는 BJ가 아니었기 때문에 사실 상위 랭킹에 들어가는 BJ는 아니었음에도, 약 2~300명의 고정 팬 층이 존재하고 있고 지금도 그를 따라다니고 숭배하는 장기 시청자들이 있습니다. 



이런 미레야 님이 인터넷에서 꽤나 유명해졌던 계기, 동영상 2개가 있었습니다.



<그를 유명하게 내가 만든 만능의자, 외계인과의 사투 더빙 동영상 이것도 내가 쓰고 내가 퍼간다


2008년 1월 6일에 제가 위의 동영상을 시청자 중 한분인 라쿤시생존자 님에게서 불펌하여 지금은 없어진 mncast에 다시 올리고, 

이를 토대로 제가 웃긴대학에서 게시물을 작성하고, 그것이 추천을 받고 웃긴자료(웃자)에 2건이 모두 가면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왜 웃대인가... 당시의 미레야 방에서 제 시청자 닉네임이 '웃대총장' 이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웃대 게시물 2건은 다음날 조회수 20만 정도를 기록하게 되었는데, mncast 측에서 당시 사이트의 메인페이지에 게재를 하고 다른 사이트에서 퍼가면서 최종적으로는 외계인과의 사투는 150만, 만능의자 30만 정도의 동영상 재생 수를 기록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당시 웃자에 간 게시물은 아쉽게도 제가 웃긴대학에서 영구정지를 먹어 삭제 된 모양입니다... 아카이브도 없...지만 위의 판도라TV 동영상 게시물에 달린 설명과 올린 날짜가 mncast 스샷에 적혀있는 설명이 일치하고, 업로더가 thebrain 이라는게 증거죠?)

당시의 다른 사이트 게시물 아카이브1



결국 '외계인과의 사투'는 케이블방송의 한 프로그램에 진출하게 되죠. 




아무튼, 제가 당시 약간의 센스를 발휘해 동영상 우측 하단에 아프리카TV 미레야님 방송국 페이지를 링크해 놨던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평소 100여 명대를 기록하던 동시시청자 수가 이 사건 직후 300명 풀방을 채우고, 중계방이 생기고 500여 명까지 찍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아져 채팅창에 어그로꾼이 등장하고, 채팅속도도 너무 빨라져 그 당시 방송이 뜸하셨습니다.


그냥 일을 때려치우고 당시에 좀 더 인기가 많아졌었더라면 아마 지금의 대도서관의 자리를 꿰차지 않았었을까 하며 회고합니다.


보고 있으면 방송 좀 자주하세요 좀!!





마지막으로, 현재 미레야 방에서 가장 유행하고 있는 노래는 이재영 씨가 부른 '유혹'이라는 노래입니다.


<요 동영상을 자주 틀어주심>

단, 이재영씨의 노래가 유명해서 유행한 것은 아니고, 바로...


시청자(=캐캠러)들이 퍼쿠션(퍼커션) 문영배 옹을 숭배하는 집단이 되어 버렸습니다.








게임? 유머엽기동영상? 염세꾼? 배변학박사? 소변청결학박사? 윷놀이핵유저? 

인터넷 방송 스트리머 미레야 님에 대한 소개 회고 였습니다.



현재 미레야님은 카카오TV(구 다음팟)과 트위치에서 방송 하고 있습니다.

미레야 - 캐러반캠프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mireyacamp


미레야 - 캐러반캠프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Luei1I5JvZjIlDHNgnpVBQ


미레야 - 캐러반캠프 아프리카TV (현재는 중단)

http://afreecatv.com/mireya


미레야 - 캐러반캠프 트위치

https://www.twitch.tv/mireyatwit


미레야 - 캐러반캠프 카카오TV

http://tv.kakao.com/channel/267481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