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지식 정리] 명탐정 코난 극장판 21기 진홍의 연가(から紅の恋歌)를 이해하기 위한 지식

반응형




명탐정 코난 21기 극장판 진홍의 연가(러브레터)가 4월 15일 드디어 일본에서 공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영화를 한국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전 지식이 몇 가지 필요한데요. 

이 포스팅은 이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잡다한 지식을 포함한 포스팅입니다.


이번 극장판은 한국에서 개봉하기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외국의 저연령층이 이것을 이해하기가 생각보다 어렵거든요.




1. '백인일수(百人一首)'


일본의 가마쿠라 시대(1185년 ~ 1333년)에 후지와라노 사다이에(藤原定家)율령국 시대에서 헤이안 시대 까지 (7세기 ~ 12세기) 100명의 시인들의 와카(일본의 시조)1수씩 적어 놓은 것 입니다. 따라서 100인이 1수씩 넣어 놓은 것이므로, 일명 오구라 백인일수(小倉百人一首) 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시조향가와 비슷합니다.


이 시조는 5줄로 구성되어 있고 각 줄은 5-7-5-7-7의 글자로 구성됩니다.

(글자의 숫자 구성은 일부 다를 수도 있으나, 보통 운율을 맞추기 위해 5글자 아니면 7글자로 맞춥니다.)

 

murasameno yomifuda

<'경기 카루타' 카드에 적혀 있는 '백인일수' - 첫 줄은 지은이, 그 다음 세 줄 '5-7-5'가 윗구절(上の句), 나머지 '7-7'이 아랫구절(下の句)>




이번 극장판의 제목 'から紅のラブレター(카라쿠레나이노 러브레터-)' 역시 두 줄로 나누면 7-5 구성이 되므로 이러한 '와카'에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제목입니다.







2. '경기 카루타(競技かるた)'


murasameno torifuda

<이 백인일수 아랫구절 50장을 깔아놓고 하는 '경기 카루타'가 일본에서 굉장히 유명한 놀이입니다.>


'경기 카루타'의 경기방식은 간단합니다.

競技かるた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

100수의 시조 중에 50장의 '아랫구절' 카드를 섞고 나서 각 25장 씩 깔아 놓습니다.

이 '아랫구절' 카드의 각 위치를 15분 간 암기합니다. 13분이 경과하면 마지막 2분은 카드를 쳐내는 연습 동작도 가능합니다.

(2)
낭독자(読み手)가 '윗구절' 5-7-5를 읊으면, 플레이어 들은 그 시조의 '아랫구절'에 상응하는 카드를 위의 사진처럼 손으로 쳐냅니다.

(3)
플레이어가 자신의 진영에 있는 카드를 옳게 쳐냈을 경우, 그대로 카드를 제외하고,
적진의 카드를 옳게 쳐냈을 경우, 그대로 두고 자신의 진영에서 1장을 자유롭게 제외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25장을 모두 자신의 진영에서 카드를 없애면 승리!
(단, 카드를 잘못 건드렸을 경우, 상대방이 1장을 제거합니다.)

(4)

시조가 100수나 되는데 놓여 있는 카드는 50장 이므로, 놓여 있지 않는 시조의 '윗구절'을 읽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카드를 건드리면 진 게임으로, 상대방이 자유롭게 1장을 제거합니다.

(이것을 空振り[헛스윙] 이라고 합니다. 이거 중요!)


(5)

또한, 기본적으로 심판은 존재하지 않고 플레이어 2명이 합의하에 판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016년에 이 경기를 소재로 한 '치하야후루(ちはやふる)'라는 영화가 일본에서 크게 흥행하여, 

탐정 코난 이번 극장판의 소재로서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3. 교토(京都)와 관련 있는 소재들


(1)

이번 극장판은 교토와 오사카를 무대로 일어나는 사건을 소재로 합니다.

극장판의 주제가 쿠라키 마이의 '도월교 ~그대를 생각하며~' (渡月橋 ~君思ふ~) 역시 교토와 관련이 있습니다.




'도월교'는 교토 아라시야먀에 실제로 존재하는 목제 다리로, 

일본인들이 교토를 떠올리면, 아라시야마를 떠올리고, 아라시야마를 떠올리면 도월교를 떠올릴 정도로 상징적인 다리 입니다.


(2)

쿠라키 마이 본인 역시, 청소년~대학의 유년시절을 교토에서 보냈고 쿠라키 마이의 할아버지인 야마사키 사네하루(山前実治)는 교토 출신의 시인이고, 아버지 역시 교토 출신 입니다.


(3) 

이번 극장판에 특별 출연으로 등장하는 세키네 코우지(関根 康史)역을 맡은 유명 개그맨 미야가와 다이스케(宮川大輔)와 히라모토 미키코(枚本 未来子)역을 맡은  요시오카 리호(吉岡 里帆)는 둘다 교토 출신. 2대 모리 코고로(毛利小五郎) 역의 코야마 리키야(小山力也) 역시 교토 출신입니다.




4. 요미우리TV (극 중 니치우리TV[日売テレビ])

(1)

명탐정 코난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방영하고 있는 곳은 오사카 쿄바시(京橋)에 본사를 두고 있는 요미우리TV 라는 방송국 입니다.

사실 오사카 지방 등 관서 지방에서만 요미우리TV(読売テレビ)가 있고, 도쿄 등 관동 지역의 키 국(재경 키 국)은 그 유명한 '니혼TV(日本テレビ)' 입니다. 두 회사는 같은 계열사 취급을 받습니다. 다만, 코난 애니메이션 제작, 방영국이 요미우리 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나 극장판을 보면 요미우리TV와 관련된 얘기가 많이 등장합니다. 특히 오사카.


(2) 

니치우리TV(日売テレビ)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방송국 이지만, 사실은 니혼TV의 첫 글자인 '日'과 요미우리TV의 두번째 글자인 '売'의 합성어로 만들어낸 가상의 방송국 입니다. 다만, 명탐정 코난 자체에 등장하는 니치우리TV(日売テレビ)는 요미우리TV를 그대로 가져다 온 설정입니다.


한국으로 비유를 하자면, 서울방송 SBS와 대구방송 TBC를 합성하여 'SBC'라는 방송국이 대구에 있다. 

이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요미우리TV 본사는 오사카 교바시(京橋)라는 곳에 있고, 케이한(京阪) 교바시 역, 오사카 시영지하철 교바시 역, JR 오사카 환상선 교바시 역의 환승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요미우리TV 본사 빌딩 바로 앞에는 네야가와(寝屋川) 라고 하는 강이라고 부르기는 민망한 하천이 하나 흐르고 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 (링크)


구글 스트리트 뷰2 (링크)




5. '진홍의 연가'의 기본 줄거리


[폭파 된 오사카의 상징]

오사카의 상징 니치우리 테레비(방송국)에서 돌연 폭발 사건이 발생했다. 

그 때 방송국 안에서는 일본의 백인일수회를 이끄는 사츠키회가 개최한 사츠키 대회의 회견 녹화가 진행되고 있었는데, 갑작스런 사태에 엄청난 패닉 상태가 된다. 굉음을 내며 붕괴하는 건물 안에는 서쪽의 명탐정 핫토리 헤이지와 그의 소꿉친구 토야마 카즈하 두 명만 남겨졌지만, 간발의 차로 달려온 코난에 의해 무사히 구조된다.


[수수께끼의 미녀 - 오오오카 모미지의 정체는!?]

그야말로 테러와 같은 사건, 그러나 범인의 목적도 모른 채, 범행에 관한 발표가 나오지 않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위화감마저 드는 코난과 핫토리. 그런 소동 속에 코난 일행은 '핫토리 헤이지의 약혼자'라고 우기는 여성과 만난다. 그녀의 이름은 '오오카 모미지'. '헤이지는 어릴 때 프로포즈를 받은 적이 있는 운명의 사람'이라고 말하는 모미지는, 고교생 챔피언이자, 미래의 경기 카루타의 여왕이라 불리는 존재였다. 우연히도, 카즈하는 그녀에게 헤이지를 걸고 백인일수를 도전하게 되었다. 헤이지의 어머니이자 백인일수의 고수 시즈카 여사를 스승님으로 두고 특훈을 시작했다.


[남겨진 교토의 메시지]

때 맞춰, 교토 아라시야마의 일본식 가옥에서 사츠키 대회 우승자가 살해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 때 살해 현장의 모니터에 비쳐진 것은 단풍의 모습. 그리고 의미심장한 카루타 카드가 피해자의 주변에 흩어져 있었다. 과연 단풍과 사건의 관계는 무엇일까?


[사랑 노래가 낳은 슬픈 비극]

코난과 헤이지는 오사카 부 경찰 · 교토 부 경찰과 함께 두 사건에 관련 된 사츠키 회 수사를 시작한다. 이윽고, 차례 차례로 수사 선상에 부상하는 수수께끼의 존재. 풀어 가면 갈수록, 거기에는 '백인일수'와 관련된 공통점이 숨겨져 있었다.


오사카와 교토, 2 개의 사건이 하나로 연결될 때, 장치 된 운명의 톱니 바퀴가 굴러가기 시작한다!







2017년 8월 2일에 국내 개봉이 확정되었습니다.

기쁘시다면 아래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반응형